::: IT인터넷 :::

윈도우 환경에서 파이썬의 easy_install, pip 사용하기

정보보안썰문가 곰탱이푸우 2016. 3. 9. 20:01
반응형
파이썬의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가 무궁무진합니다. 보통 GitHub나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해서 직접 Install 하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Python의 라이브러리 패키지로 배포되는 경우 easy_install이나 pip를 이용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는데요.

 

문제는 파이썬을 설치하고 나면 easy_install이나 pip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별도로 설치해줘야 한다는 것인데요. easy_install과 pip 설치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easy_install 설치 방법
1. https://pypi.python.org/pypi/setuptools 사이트로 이동합니다. 2016년 3월 9일 현재 20.2.2 버전이 최신 버전이네요.
 
 
2. Installation Instructions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 

 

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ez_setup.py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고자 하는 파이썬 환경에서 실행 하라고 하는군요. 실제 ez_setup.py 다운로드 경로는 https://bootstrap.pypa.io/ez_setup.py입니다.

 

3. 메인화면의 Download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러나 인터넷이 되는 환경이라면 굳이 직접 설치할 필요 없이 위의 방법대로 ez_setup.py를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설치됩니다.

 

4. ez_setup.py를 다운로드 합니다.

 

 

5. 다운로드 한 ez_setup.py를 실행합니다. cmd 창을 띄우고 다운로드 받은 폴더로 이동하신 다음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면 됩니다.
1) python ez_setup.py build
2) build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됩니다.

 

3) python ez_setup.py install 
4) install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출력됩니다.

 

6. 파이썬이 설치 된 경로로 이동해서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. 보통 파이썬을 설치하고 나면 설치경로 아래에 Scripts 폴더가 존재하지 않는데, 설치가 완료되면 파이썬 설치 경로에 Scripts 폴더가 생성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Script 폴더에 easy_install.exe 파일이 생성 된 것으로 보아 정상적으로 설치 된 것으로 보입니다.

 

 

7. 모든 경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윈도우 운영체제 환경변수의 Path 항목에 Scripts 경로를 추가 해줍니다.
- [제어판] - [시스템] - [고급시스템 설정] - [고급] - [환경변수] - [시스템 변수] 항목의 Path 더블클릭
- 아래와 같이 "파이썬 설치경로\Scripts”를 추가합니다.
- cmd.exe가 실행 중이라면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줍니다. 그래야 Path 설정한 것이 적용됩니다.

 

8.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. 아무 경로에서 easy_install 명령어를 실행해 봅니다. 명령인자가 없이 해당 파일만 실행한 경우 명령인자가 없기 때문에 error가 뜨는 것이 정상입니다.

 

 

pip 설치 방법
1. 위의 easy_install 설치 및 Path 설정 과정이 완료되면 그 이후는 굉장히 쉽습니다.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.
1) easy_install pip

 

2)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됩니다.

 

2. pip를 실행하면 pip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도움말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easy_install과 pip 설정이 끝났습니다.
이제 설치가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.
pip "패키지 이름"
ex) pip python-magic
반응형